| 화순군언론인협회 ‘화순군언론대상’ 시상 특별상 신정훈·의정대상 하성동·행정대상 채연아·봉사대상 중앙로타리클럽 화순우리신문공유 570yong@hanmail.net |
| 2025년 12월 19일(금) 13:44 |
![]() |
▲ (왼쪽부터) 박철형 화순중앙로타리클럽 회장, 채연아 화순군 팀장, 조재윤 화순민주당 상임부위원장, 구복규 화순군수,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 회장, 하성동 화순군의원
화순군언론인협회(회장 김동국, 이하 협회)는 18일 ‘화순군언론대상’ 시상식을 열고 각 분야에서 지역 및 공동체 발전을 위해 노력한 일꾼들을 격려했다.
올해 처음 제정해 시상한 화순군언론대상은 특별대상, 의정대상, 행정대상, 봉사대상으로 나눠 시상됐다.
협회는 다양한 공적자료를 바탕으로 치열한 토론과 엄정한 심사를 통해 특별대상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행정대상 채연아 화순군 맞춤형복지팀장, 의정대상 하성동 화순군의원, 봉사대상 화순중앙로터리클럽(회장 박철형)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에는 구복규 화순군수, 김종호 화순예총회장, 화순군언론인협회 김동국 회장과 회원, 화순기자협회 이교철 회장과 최재승 고문, 안용남 호남뉴스 대표를 비롯한 지역언론인, 수상자와 가족 등이 함께 했다.
![]() |
▲일정상 참석하지 못한 신정훈 의원을 대신해 참석한 조재윤 화순민주당 상임부위원장과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 회장
특별대상을 받은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은 투철한 사명감과 탁월한 헌신으로 행정안전위원장의 중책을 수행하며 지역현안해결과 발전에 기여했다.
지난해 12월 3일, 계엄 해제 표결에 참여한 국회의원 190명 중 가장 먼저 국회에 도착해 불법적 비상계엄을 막아내는 등 민주주의를 지키는데 앞장섰다.
또 농산물 가격 안정과 농어민의 권익 신장을 위한 ‘양곡관리법’과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농어업회의소법’ 등 ‘농업농촌살리리기 3대 민생법안’ 제개정에 앞장서며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인구소멸위기 지역에 주민 1인당 연간 360만원의 기본소득 지급을 골자로 하는 ‘농어촌기본소득법’ 제정에 앞장서며 ‘지방에도 희망이 있는 나라’ 만들기를 위해 노력했다.
![]() |
▲ 하성동 화순군의원과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 회장
의정대상을 받은 하성동 의원은 2018년 화순군의회에 입성해 주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놓치지 않고 민생현안해결에 앞장서면서 ‘키다리해결사’로 불리는 등 기초의원의 역할에 충실했다.
지난 3월에는 '화순군 민생안정지원금 지원 조례'를 대표발의해 법적근거를 마련하면서 화순군이 군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진행한 ‘전화하세’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도 앞장섰다. 하성동 의원은 짧은 선거운동기간 민주당에 우호적이지 않은 유권자 1400명에게 전화해 마음을 돌리도록 하면서 민주당 소속 1,400여명의 기초의원 중 전화하세 캠페인 1위를 차지했다.
하성동 의원은 “8년간 많은 상을 받았지만 지역에서 활동하는 언론인들이 주는 첫 번째 상이기에 더 감격스럽고 감사하다”며 “더 열심히 의정활동에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
▲ 채연아 화순군 팀장과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 회장
행정대상을 받은 채연아 화순군 팀장은 투철한 공직관과 사명감, 친절과 봉사정신으로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위기가정 지원 등 사회복지업무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채연아 팀장은 “크고 의미있는 상으로 내일의 나를 더욱 성장시키고, 오늘의 나를 빛나게 힘을 실어주신데 감사하다”며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지키며 언제 어디서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
▲ 박철형 화순중앙로타리클럽 회장과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 회장
봉사대상을 받은 화순중앙로타리클럽(회장 박철형)은 로타리 이념을 생활화하며 지역사회발전과 이웃사랑실천에 앞장섰다. 특히 ‘아지트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쾌적한 환경 조성에 앞장섰다.
박철형 회장은 “도움 요청이 오면 몸을 사리지 않고 달려가 보다 따뜻한 화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활동이 큰상으로 이어져 감사하다”며 “더 열심히 봉사하는 의미를 알고, 105명의 회원들과 함께 더욱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국 화순군언론인협회장은 “오늘 상을 받은 분들이 화순을 밝히는 꽃이다,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해관계를 떠나 화순에서 실질적으로 활동하며 지역사회발전에 특별한 공로를 세운 인사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시상했다”고 밝혔다.
한편 화순군언론인협회는 남도저널(대표 김용범), 전남미디어(대표 장주욱), 핫스크린(대표 서종수), 호남디지털뉴스(대표 박흥식), 호남복지신문(대표 손철), 화순글로벌뉴스(대표 김동국), 화순뉴스(대표 김규종), 화순우리신문(대표 박미경), 화순예향신문(대표 구정규), 화순클릭(대표 주용현), 화순투데이(대표 장민구)(가나다순) 등 11개 언론사가 회원으로 활동으로 있다.
화순우리신문공유 570yong@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