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발길이 머무는 곳! 화순!

역사 문화가 살아 숨쉬는 청정고을 화순에서 알찬 여름 휴가를!!

화순클릭 570yong@paran.com
2011년 07월 25일(월) 16:18


화순군(홍이식 군수)은 관광객 300백만 시대 선점과 하계 휴가 관광객들의 쾌적한 휴식 공간, 편의 제공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 문화 유적지와
관광지 주변을 정비하며 휴양객 맞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화순군은 최근 의료관광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으며, 건강과 웰빙 도시로 발전하는 고장으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녹색성장을 추진하며, 생태관광을 추구하는 문화 관광 최고의 보고 지역이라 자부 할 수 있다.

특히 하계 휴양지로 최적격인 화순군은 관문로인 너릿재 터널을 지나 벚꽃, 단풍나무, 배롱나무로 이어지는 가로수와 펼쳐진 숲을 보면 숲속 궁전에 묻힌 듯 녹색 도시 휴양 도시 화순군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그 첫 번째로 만연제 저수지 주변 공한지를 활용 조성한 만연제 호수 공원은 산책로와 맨발로 걸으면서 발 지압을 즐길 수 있는 지압보도가 있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겸비한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이곳 만연산 일대는 수려한 자연과 함께 조화된 생태 공원이 조성되어 가족단위,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인근 광주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 받고 있다.

수만리 큰재 정상에서 바라보는 수만리 들국화 마을은 한국의 알프스 같은 풍경을 감상 할 수 있어 주말이면 주차 공간이 부족할 지경이다.

화순군의 주요 휴양시설로는 백아산과 한천 자연 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는데,백아산 자연휴양림은 백아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으며 6․25동란때 빨치산 전남도당 본부가 있을 정도로 천연요새의 산이다.

무등산은 물론 멀리 지리산 천왕봉까지 조망되는 시야가 트인 산이면서 산릉이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산행의 재미 또한 대단하다. 전국 휴양림 중 제일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평을 들을 정도이고 휴양림과 불과 15분 거리에는 금호온천리조트가 있다.

가족단위 휴양모텔과 사계절 썰매장을 갖춘 백아산 관광목장이 인근에 있어 광주광역시의 휴양지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편의시설로는 숲속의 집, 산림욕장,물놀이장,아영장 등이 잘 조성되어 최적의 사계절 휴양지로 소문이나 있다

한천자연휴양림 역시 숲이 울창하고 쾌적하게 정비된 계곡과 주변경관이 아름다우며 가족 모두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마음 껏 뛰어 놀 수 있는 잔디광장이 조성되어 있어 가족단위 휴양지로 손색이 없다.

측백나무 참나무등이 분포한 산림욕장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때묻지 않은 자연경관과 한폭의 그림과 같이 조성된 황토방은 도심속에 지친 심신을 달래고 충전하는 장소로 충분하다.

그리고 동복 유천리 쪽에는 아름드리 편백나무 숲이 있어 “피톤치드 산림욕 효과”를 느낄 수 가 있는데, 꿈결처럼 아름다운 편백나무 숲 길과 미끈하게 뻗은 편백나무가 하늘을 찌를 듯한 자세로 촘촘히 늘어서 있다.

피톤치드는 현대병인 아토피 및 각종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우수한 산림자원은 인간에게 유익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사실에 대해 숲의 감사함을 더욱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인공림과 천연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산림욕을 즐길수 있는 안양산 휴양림과 모후산의 숲길은 등산객과 연인들의 나들이 코스로 각광을 받아 평일은 물론 주말이면 추억을 담고자 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 지고 있다.


그밖에도 화순군에는 관광레저 휴양 도시답게 서성저수지 안에 작은 섬인 환산정과 조선초기에 건립 된 것으로 추정되는 영벽정, 강가에 튀어나온 기암과석과 소나무 군락지 속에 자리잡은 송석정, 중국의 적벽에 버금간다하여 명명하여진 적벽, 조선후기의 정원인 임대정 원림, 동복호 상류에 16세기 중엽에 건립된 물염정 등이 있으며,

시설규모가 1만5천460평으로 1일 1만명 이용이 가능한 화순온천과 무등산컨트리클럽, 클럽900, 남광주클럽, 조아벨리 골프장과 겸한 도곡온천은 스포츠 관광과 연계한 좋은 코스이기도 하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화순고인돌공원에는 596기의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고 100톤 이상 고인돌 수십기와 280톤 규모의 고인돌도 있으며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고 선사인의 다양한 삶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체험장이 운영되고 있어 선사시대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배울 수 있어서 어른들은 물론 초,중,고 학생들에게 유익한 체험학습장이기도 하다.

문화유적 및 사찰로는 1519년 기묘사화로 인해 능성에 귀향을 왔던 정암 조광조 유배지와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적려유허비가 있으며,

세계 최대규모의 것으로 확인된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우리나리 초대 서양화단의 개척자로 인상파 작품을 많이 남긴 오지호 화백의 기념관, 통일신라말 도선국사가 건립하였다는 천불천탑의 신비를 자랑하는 운주사, 국보 제57호 철감선사탑이 소재한 쌍봉사가 있다.

만연사 중턱에서 16나한이 석가모니불을 모실 역사를 하고 있는 꿈을 꾼 후 창건하였다는 만연사, 시원한 계곡과 울창한 수림 속에 위치한 천년고찰 유마사는 많은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데 보안 처녀와 그을 겁탈하려는 젊은 승과의 한판 승부에서 제월천에 잠긴 달을 건져 젊은 승을 굴복케 한 전설과 보안처녀가 치마로 싸다가 놓았다는 보안교의 전설은 유마사를 찾는 이들에게 옛사람의 정취를 묻어나게 하고 있다.

그 밖에도 많은 문화 유적지와 사시사철 흐르는 맑은 물과 계곡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 전국 최고의 휴양도시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유명한 관광지일지라도 먹을거리 묵을 자리가 없으면 관광의 참 맛을 느낄 수 없는데, 화순군에는 자연환경과 어우러지게 깨끗하고 정갈하게 지어진 리조트와 펜션, 숙박업소가 많으며 청정골 고을답게 무공해 식품으로 만든 순두부, 흑두부가 일품이며 쾌적한 환경에서 탄력있게 자란 한우와 흑염소 맛은 군침이 절로 돌게 할 지경이다.

또한 청정지역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생산되는 파프리카, 토마토, 복숭아 등 10대 농․특산품은 해외수출과 전국적으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주문량이 날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화순군은 관광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문화유적지와 휴양자원이 풍부하며 주민들 역시 인심이 넉넉해 오시는 손님을 진심으로 반기고 최상의 만족감과 다시 찾고 싶은 곳으로 기억되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어,

청정골 화순을 찾는 방문객들은“행복한 발길이 머무는 문화관광과 하계휴양의 고장”으로 영원히 기억 될 것이다.

화순군(홍이식 군수)은 새로운 군정 출범으로“군민이 행복한 풍요로운 복지화순”건설을 제시하며 화순군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는 가운데 사계절 특색 있는 관광 화순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새로운 관광자원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며,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문화관광과 휴양이 공유하는 전원도시로 가꾸어 가고 있다.

기타 자세한 관광문의는 화순군청 문화관광과(☎061-379-3501~3)로 문의하면 된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
이 기사는 화순클릭 홈페이지(xn--py2b77m0om3vf.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xn--py2b77m0om3vf.kr/article.php?aid=166267331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9일 08: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