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활력이 넘치는 “화순보건소” 토탈서비스로 I LOVE 화순운동 실천에 앞장 화순클릭 570yong@paran.com |
2009년 05월 14일(목) 14:08 |
첫째 고령사회 노인건강 대책의 일환으로 어르신의 손과발이 되어드리는 노인전문병원은 중앙정부에서 승인한 전국최초 임대형 민자사업으로 중풍,고혈압등 노인성 질환자에게 요양,치료,재활등 양질의 외래진료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금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내년에 준공을 예정하고있다.
둘째 한약재의 생산,가공,유통과 체험관광을 결합한 한방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지역경제활성화와 농가소득을 증대키위해 우수한약재 유통지원시설 (BTL)건립예산 100억원을 확보함으로써 계약재배,저장,전처리/가공,품질검사,유통의기능을 갖추기위해 실시설계중에 있으며 내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에있다.
셋째 최고의 시설확충에있다. 특이한점은 이양보건지소를 제외한 전시설이 면복지회관 또는 마을회관과 복합 시공하여 보건의료와 복지 서비스가 한곳에서 이루어지는 토탈서비스를 시도하였다.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이러한 시도는 전국에서 처음있는 사례로 매우 이례적이며 획기적인 우수사례로 꼽힌다.시설 현대화로 인한 쾌적한 환경속에 원스톱 진료 동선확보로 화순보건소는 증축후 주민이용률이 20%나 증가됐다.
화순군은 현재 27개 보건기관(보건소1,보건지소12,보건진료소14)중 19개기관이 개선완료됐고 미개선 시설 8개소(보건지소2,보건진료소6)에 대하여는 2010년에서2011년까지 2년에 완료할 예정이다.
화순군의 적극적인 지원속에 유병규 화순보건소장은 솔선수범하는 적극적인 통솔력으로 직원들 자기계발및 관리능력 배양하기 일환으로 경락.발마사지 교육(36명)을 통하여 주민고령화에 부응한 보건사업을 개발하여 마을회관및 경로당을 순회, 써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랑과 활력이 넘치는 I LOVE 화순운동”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있다.
<>
아울러 화순군보건소는 화순군의회 5월 임시회에서 조례개정을 통해서 (5월말예정)진폐환자및가족,65세이상 노인분들의 진료비를 면제함으로써 보다 많은 분들이 보건기관의 양질의 의료써비스를 받게하는데 큰일익을 담당할것으로 기대된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