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복규 화순군수 후보, 남도 관광 1번지 화순을 만들자 화순클릭 570yong@hanmail.net |
2022년 04월 12일(화) 09:48 |
지구촌을 휩쓸고 있는 팬데믹은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 변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고려하는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는 새로운 관광정책의 마련이 필요하게 하였다. 따라서 화순군도 타지역 사례와 비교해 관광시장의 정체 및 침체에 대한 관광산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진단할 필요가 있다.
향후 바람직한 관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독자적 홍보전략 수립과 지역 관광상품의 스토리텔링 및 스토리메이킹의 구축, 지역의 토속성과 전형성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할 때이다.
이러한 관광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첫째, 화순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관광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다. 네이버 검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피드를 통해 관광 소비자들은 지역의 무엇에 관심이 있고 무엇에 불편을 느끼며 무엇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지에 대한 속성별 데이터의 수집이 우선이다.
이후 여행 상품 기획자, 지역 축제 전문가, 콘텐츠, 문화 기획자,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홍보, 마케팅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활용 마이닝 작업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 브랜딩 아이덴티티 구축 및 스토리텔링이 선행돼야 한다.
포기할 부분은 과감히 포기하고 집중할 부분을 브랜딩 후 스토리화 시켜야 한다. 스토리는 단시간 내 소비자를 각인시킬 가장 좋은 방법이다.
즉, 화순 적벽, 고인돌 이야기, 운주사 천불천탑 전설, 개천사 이야기, 김삿갓 일화, 쌍산의 소, 진각국사 혜심 탄생설화 등의 스토리텔링을 다양한 지역 브랜딩 관광상품으로 만들어 관광객들을 끌어 모아야 한다.,
화순클릭 570yong@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