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인력지원센터, 농가 일손부족 해결 노력 - 여름철 농번기 임박 … 농작업 희망자 구인 모집 - 화순클릭 570yong@hanmail.net |
2023년 05월 17일(수) 11:30 |
화순군 농촌인력지원센터(이하 농촌인력지원센터)가 농번기를 맞이하여 부족한 농작업자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
화순의 주요 작물 특성상 4월부터 9월까지 일시에 많은 농작업자가 필요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농작업자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농촌의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농작업자 감소로 인해 농가들이 적지 않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려고 해도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
이에 농촌인력지원센터는 내국인 농작업자 희망 농가를 위한 농작업자 발굴과 지원을 위해 이장 회의, 작목반회의 방문 소개, 현수막, 전단지 배포 등을 활용하는 등 센터의 전 직원이 농작업자 모집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3355 작업반을 구성하여 13개 반 230여 명을 대상으로 종일반, 파트타임반, 주말반, 희망 주중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화순군의 특성에 맞는 농작업자 지원을 통해 인력을 지원받은 농가의 신뢰도와 호응도가 매우 높다.
특히, 민선 8기 구복규 군수의 공약과제 중 8대 추진전략인 “고소득 창출로 농민이 잘사는 화순”을 만들기 위해서 부족한 센터 인력을 충원하였고, 농작업자의 출·퇴근 수송을 위한 차량을 확보하여 농가와 작업자 간 원활한 중개 방식을 구축하였다.
또한 화순군에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위한 캄보디아, 필리핀 등과 MOU를 체결하여 농가의 일손 부족 해결에 힘쓰고 있다. 지난 4월 입국하여 희망 농가에 배치된 캄보디아 계절근로자들은 농장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한편, 전국 180여 센터 중 화순군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전남에서 유일하게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연간 누적 11,300명을 지원하였다. 전라남도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되어 모범사례발표와 우수사례집에 게재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화순클릭 570yong@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