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제6대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에서 활동할 의원 30명을 오는 4월 22일(월)부터 5월 31일(금)까지 공개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화순군에 거주하거나 화순군에 있는 학교에 재학 중 또는 화순군 소속기관에서 활동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포함 18세 미만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화순군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j2mi@korea.kr) 접수 또는 화순군청 가정활력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아동·청소년의회는 모집 선발 후 6월부터 활동이 시작되며 임기는 2024년 12월까지 의정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교육 등의 참여기회가 제공되며 우수활동자에게는 화순군수 표창 등 혜택이 주어진다.
아동·청소년의원들은 화순군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표하여 정책 결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아동과 청소년이 바라보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토대로 2023년 제5대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의 ▲‘학생’에서 ‘청소년’으로 장학금 지급 대상 명칭 개정 ▲놀이터 놀이기구에 낙서 지우기 ▲도시공원 안전시설 보충 및 CCTV 설치 ▲면 단위 학생 대상 안전 귀가용 가로등 설치 ▲재활용품 무인 수거기 유지 관리 확대 ▲디지털 미디어 능력배양(리터러시) 교육 지원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화순군 관계자는 “아동·청소년의회 활동을 통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이 권리의 주체로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아동·청소년의회의 다양한 정책 제안을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검토를 거쳐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백남현 기자 840backn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