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군수 홍이식)은 군에서 관리하는 저수지에 대해 구조적 안정성 및 기능성에 대하여 종합적인 조사, 평가 및 진단을 실시함으로써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저수지 정밀안전진단을 2011. 8. ~ 2011. 10.(3개월간) 실시하고 있다.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국지성 호우로 인한 노후된 저수지 제방의 안정성 확보 및 누수, 변형에 따른 재해예방을 위해 화순군은 매년 사업비 4천만원을 투자하여 군에서 관리하는 저수지 중 1개소를 선정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년에도 정밀안전진단으로는 1945년 이전 일제시대때 축조되어 시설물 노후로 인한 제당누수, 여수토 내구강도 저하로 보수․보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북면 길성리 길성저수지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이양면 연화저수지, 묵곡1저수지, 도곡면 쌍옥저수지, 신덕저수지 춘양면 사동저수지 5건의 군 관리 저수지에 대해서도 농림수산식품부에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정밀안전진단결과에 따라 안전, 보통, 보수시급 등 시설물의 상태가 결정되면 긴급 보수 및 연차별 보수계획을 수립하여 보수․보강사업을 실시 등 시설물의 안정성 확보에 따른 안전한 농업용수공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기상이변에 따른 이상기온으로 인한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정밀안전진단 저수지 대상지를 확대하여 보수․보강사업을 실시 할 계획이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