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군수 홍이식) 능주향교에서는 제36대 전교(문병운)와 제18대 유도회장(서상연)의 취임식과 구 전교(35대 홍기평) 구 유도회장(17대 문병운)의 이임식 행사가 27일 열렸다.
이날 이․취임식에는 홍이식 화순군수, 양경수 전라남도의회의원 등 내빈과 회원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와 문묘향배를 시작으로 공로자에 대한 공로패 감사패를 수여하는 등 성대히 치러졌다.
한편 이날 제35대 능주향교 전교에서 물러나는 홍기평 전교는 이임사를 통해 “지난 4년동안 능주향교 전교직을 수행하면서 선배 전교님들께서 잘 가꾸어 온 능주향교의 발전과 지역 전통문화 계승에도 최선을 다했으며 앞으로도 능주향교의 발전을 위해 남은 여생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문병운 제36대 능주향교 전교는 취임사를 통해 “유림지도자 여러분의 뜻에 어긋남이 없이 향교를 운영할 것이며, 중요한 사업과 행사는 원로님들께 자문을 구하고, 유림들의 의견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홍이식 화순군수는 이날 축사를 통해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우리 고장의 전통 사상과 충효 예절의 가치관을 이어오는데 헌신한 전 전교 및 유도회장에 대한 격려와 함께 신임 전교 및 유도회장에게는 축하와 함께 이․취임식을 계기로 충효와 전통의 얼이 다시 살아날 수 있기를 바라며, 전통문화를 계승함은 물론 군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는데 군 정책을 최우선에 두고 펼쳐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능주향교는 조선 태조 원년(1392년)에 능성향교로 창건되어 우리 화순에 있는 3대 향교 중 가장 역사가 깊은 전통이 있는 향교로써 이 지역 전통 문화 계승 발전은 물론이고 유림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