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은 2010년도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하여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각 단지별 마을회관 등에서 친환경 벼 재배 기술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화순군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 기술담당 등 8명으로 강사진을 구성하고 하루에 2 ~ 3개 단지를 순회하며 1,500여명의 참여농가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
볍씨 선정부터 토양 및 시비관리, 제초, 병해충 방제와 친환경 자재 사용 기술 등을 친환경 볍씨 소독방법 실습과 병행 실시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역 농업인들의 친환경 농업에 대한 중요성 및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의식교육도 병행하고 있어 성공적인 친환경 벼농사 추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조기혁 소장은 “친환경 농업에 대한 지역 농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기술영농 과학영농 구현을 위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화순군은 올해 화순읍 벽라단지 등 78개단지 1,950ha의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을 통하여 무농약 이상 친환경 인증을 확대하기로 하고 앞으로도 농업인 의식전환 및 친환경 벼 재배기술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