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홀리데이인 광주호텔 2층에서 진행되었으며, 친환경·기후변화 대응 의식고취와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 녹색생활 실천포인트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와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의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협약을 통해 생활 속 탄소저감량을 기준으로 탄소저감 인증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보급하고 있다.
㈜다와에서 개발한 반들이 탄소저감 QR스티커를 활용하여 탄소저감 데이터량 확보에 참여하고 있는 지자체와 공공기관. 탄소저감 실적 인증서 데이터는 김해시, 울산광역시 중구, 인천광역시 중구, 한국동서발전, 한국에너지공단, 안전보건공단, ㈜금호석유화학, ㈜솔브레인, 등 다양한 지자체와 공기업, 기업들에 도입되고 있다.
㈜다와의 시스템에 참여한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개인의 탄소저감량은 7월 말 기준 총 16,716,961kg의 CO2e 를 줄이는 효과를 보였다. 이는 30년 산 소나무 2,533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한 탄소저감의 성과를 보여준다.
㈜다와의 반들이 시스템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으로 전송된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실적을 바탕으로 현금 입금된 데이터를 통해 탄소저감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탄소저감 인증서가 발급된다.
㈜다와의 탄소저감 QR 스티커를 활용한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사용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한다.
독자들의 이해를 위한 ESG 개념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에서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위한 3가지 핵심요소라 할수있는데 기후변화등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며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평가에 중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하고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ESG 환경 분야 실적을 외부에 공표할 수 있으며, 사내 탕비실이나 카페에 반들이 시스템을 설치해 추가적으로 정량적인 탄소저감 데이터 실적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다와의 탄소저감 시스템은 개인 텀블러, 다회용기, 리필스테이션 등을 사용하는 제휴처와 활용된다. 사용자가 텀블러에 부착된 반들이 QR 스티커를 스캔하면, 이용 데이터가 ㈜다와의 시스템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으로 전송된다. 이를 통해 개인 사용자는 연간 최대 7만 원, 참여 매장은 최대 15만 원의 현금을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직접 입금받을 수 있다.
반들이 시스템을 통한 탄소저감 실천에 참여하면, 이용할 때마다 ESG 포인트(ESGP)가 적립된다. 적립된 ESGP 포인트는 온라인 오프라인 제휴처에서 할인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경제적 혜택뿐만 아니라 참여 브랜드의 ESG 환경분야 사회공헌 이미지 강화, ESG 실적 공표 등의 장점을 통해 기업의 ESG 경영 실천을 촉진하고 있다.
지난 5년간 생활 속 탄소저감 실천 방법을 연구 개발해 온 ㈜다와는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특허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 속 탄소저감량을 수치화하는 기술로 시스템을 보급하며, 다음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화순클릭 570yong@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