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보건소는 암 발생률이 높고,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5대 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대상으로 무료 암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암 검진 종목과 대상은 위암과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30세 이상인 여성, 간암은 간암발생고위험군 중 만 40세 이상인 자이다. 검진주기는 위암과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2년마다 1회, 대장암과 간암은 1년에 1회 검진한다.
5대 암 검진 대상자는 별도의 본인부담금 없이 무료로 검진이 가능하며, 의료수급권자 및 건강보험가입자와 피부양자로서 올해 검진대상자중 보험료부과기준에 해당되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해당된다.
검진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무료 암 검진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검진안내문을 통보받은 대상자가 전국 암 검진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암 검진의 편의성을 위해 검진신고를 필한 암 검진기관이 군을 방문하여 검진 시 해당종목의 암 검진을 받으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암 발생 인구의 1/3은 예방 가능, 1/3은 조기 진단만 되면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의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무료 암 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현재 많은 검진대상자들이 암 검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소홀히 함으로써 암 진단 후 암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현재의 모습이다.
관내 검진의료기관은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중앙병원, 고려병원, 성심병원, 한양내과의원, 화순탑내과의원, 차메티컬의원 등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지역보건담당(379-5316)으로 문의하면 된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