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군수 홍이식)은 가족농 중심의 작지만 강한 농업 육성과 농업인의 자립역량을 강화하여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2월 21일까지 2014년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이하 강소농) 대상자를 농업기술센터, 읍·면 농업인상담소에서 신청 접수 받고 있다.
2014년도 강소농으로 선정된 농가는 10% 실질소득 향상을 목표로 경영진단과 역량진단, 전문기술 등 맞춤형 컨설팅과 최신 농업기술 정보지원을 위한 농진청 발간물 등을 제공 받게 되며, 강소농 육성 지원관리시스템을 통한 강소농경영체의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진다.
신청대상은 미래 성장가능성을 갖추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자율 신청 농업경영체로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축산경영담당(379-5431,543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13년 강소농 육성사업을 진행 한 홍유정(이서면)농가는 “농가 정밀컨설팅을 통하여 농장 상품 브랜드를 만들고 소셜네트워킹(SNS) 활용 교육을 통하여 친환경 도라지를 100% 직거래로 판매하여 4천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까지 강소농 경영체 208명 육성하였고, 2013년에는 강소농 교육을 통해 농장의 이야기가 담긴 동영상을 25명이 제작, 활용하고 있다.
또한 농가경영기록장 활용 및 농가정밀컨설팅으로 농업경영체별 경영분석과 맞춤형 컨설팅으로 쇼핑몰 구축 및 농장 네이밍을 지원하였다. 그 결과 농가에 새로운 꿈과 희망을 심어주었으며, 소득증대 기반조성, 상품가치 향상으로 매출이 58%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했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