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농기계 빌려 쓰세요”
검색 입력폼
경제

화순 “농기계 빌려 쓰세요”

44종, 86개 농기계 임대사업 개시

농기계 임대 보관창고
“농기계 빌려 쓰세요”
화순군(군수 전완준)이 9월부터 본격적인 농기계 임대사업을 실시했다.
화순군은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이용으로 농업기계화를 촉진하여 농촌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그동안 농가 부채의 한 원인이 되어왔던 농기계 구입부담금을 경감하기 위하여 농기계 임대사업을 시작했다.

농기계 임대는 지역 내 주소를 두고 있는 농업인 중 신청·접수 순위에 따라 1농가당 1회, 1대 임대를 원칙으로 하고 사용기간은 3일이내로 제한한다. 단, 농기계 사용 중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농기계 종합보험 또는 농업인 재해 안전공제 가입자에 한해서만 대여가 가능하다.

농기계 임대료는 1일 기준으로 농기계 최초 구입 가격의 0.04%의 저렴한 가격으로 부과하고 매년 운영위원회에서 기종별 임대료를 결정하여 군 홈페이지 및 소식지에 공고했다. 다만 운반비용, 유류대 및 기타 필요한 경비는 사용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농기계 임대요령을 간략히 설명하면 우선 임대할 농기계 종류 및 임대가능 일정·임대료 등을 확인하여 상담을 받고, 임대료 입금 후 임대계약서를 작성, 임대농기계 취급조작법 및 안전사용요령을 교육 받은 후 임대농기계를 사용하고 반환하면 된다. 반환 시에는 반드시 깨끗이 청소 및 세척을 하고 관리요원에게 이상 유무 확인 후 반환하여야 한다.

화순군은 농기계 임대사업을 위해 총 11억 2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능주면 만수리 2,059㎡의 부지에 833㎡ 규모로 보관창고 건물을 신축하여 격납고와 시험운전 및 교육장을 조성하였다. 임대농기계는 동력농기계로 트랙터· 이앙기· 콩 탈곡기 등 18종 37대, 부착작업기로는 파종기· 퇴비살포기· 결속기 등 26종 49대로 모두 44종 86대에 이른다.

농기계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적기영농이 가능해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데도 일익을 담당하여 농·특산물 판매 소득 30%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소장 조기혁)는 “농기계 임대사업이 농기계의 구입비용 및 노동비용을 절감해 농업경쟁력을 향상시켜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영농편익을 도모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업인의 수요가 많은 농기계를 추가로 확보해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 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