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소득 6천만원 미만의 중소규모의 강소농 신규 농업경영체 30농가를 오는 2월20일까지 모집한다.
강소농(强小農)이란 경영규모는 작지만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경영혁신을 실천하는 농업경영체다.
2016년도 강소농경영체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신청서를 농업기술센터에 제출하고 2월 중 진행되는 기본교육을 수료하면 강소농경영체로 최종 선정된다.
강소농으로 선정되면 한중 FTA, 경기 둔화 등 급변하는 대내외 농업환경 대응능력을 키우고 소득향상을 도모 할 수 있도록 강소농 경영개선실천교육과 전략교육, 농장정밀경영컨설팅 및 자율조직체 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본인농장의 경영상태 진단과 문제점 보완 등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화순군은 2011년부터 305명의 강소농 경영체를 선정, 농산물홍보, 유통, 마케팅 등 농장역량활동지원과 농장홍보 간판 디자인 및 활용, 강소농가 애로사항 해결 및 소득증대를 위한 모델화사업, 생산자와 소비자 연계를 통한 인적․공간적 거점 마련을 위한 팜파티 사업 등을 추진해왔다.
군은 올해는 감성마케팅을 통한 유통, 마케팅역량강화 프로그램과 자율조직체 중점 추진으로 농가별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강소농 경영체 가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기타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역량개발담당(061-379-5451)에 문의하면 된다.
김동국 기자 371061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