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회는 아동의 권리에 관한 영상 자료를 시청하고, 조세현 화순군의회 총무위원장의 지방의회의 구성과 역할, 의원이 하는 일, 지방의회 의정활동에 관한 특강 등 모니터링단 활동을 했다.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 임나영(능주중 1년) 의장은 “직접 의회에 방문해 설명을 들어보니, 화순군의회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며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우리 세대의 목소리가 화순군 정책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정책 제안을 하겠다”고 말했다.
조세현 화순군의회 총무위원장은 “미래의 주인공들이 우리 군의 정책에 관심을 두고 고민하는 모습이 대견스럽다”며 “앞으로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가 제안한 사안이 정책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화순군은 아동청소년 정책 수립과 추진 과정에 아동청소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의회를 구성, 의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화순군은 전국 48번째 군 단위 지자체 6번째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고, 2019년부터 아동청소년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출범한 제3대 화순군 아동청소년의회는 아동·청소년 의원 21명으로 구성돼 12월 말까지 활동한다.
아동·청소년 의원은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 과정과 시행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정책 실효성 제고, 아동청소년 권익 증진 활동을 한다.
화순클릭 mkp031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