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브랜드 "테라피타운"
검색 입력폼
사회

화순군 브랜드 "테라피타운"

산림과 숲 가꾸기를 통한 녹색성장으로 지구 온난화방지에 총력

저탄소 녹색성장 ․ 기후변화대응 ․ 녹색일자리 창출이 최근 글로벌 핵심 이슈가 되고 있다.

화순군(군수 전 완준)은 핵심 이슈를 예측이나 한 듯이 74%를 차지하는 산지에 대해 지난 2007년부터 산림과(산림과장 안 동천) 전 직원들은 일치된 사명감으로 산림자원의 경영화 전략을 수립,
공익적 ․ 경제적 ․ 보전 적 가치 증진을 위해서 숲 가꾸기 사업을 확대시켜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림의 탄소 흡수 원을 확충,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기온변화에 대응해 오고 있다.

또 화석에너지 대체 연료인 목질 계 바이오매스 연료인 펠릿 생산 공장 을 국내 최초로 유치, 신재생 에너지 생산 공급으로 시설 하우스, 일반 농가의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농산물 생산비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산약 초 타운, 생태 숲 조성, 목재 문화 체험 장, 만연 산 헬스 케어 체험 장, 도시주변 명품 도시 숲 조성 등으로 환경위기와 자원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기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안 동천 산림과장은 숲 가꾸기를 통하여 청년실업자, 저소득층, 녹색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숲 가꾸기는 굴뚝 없는 공장으로 1석10조”의 효과와 혜택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도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
아울러 모후 산 고려인삼 시원 지 복원 및 생태관광테마파크 조성으로 전국 최대인 2천498ha면적에 541억 원을 투자해 친환경적인 생태하천과 자연숲을 이용한 관광자원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고려인삼 시원 지임을 국제적으로 선포하는 국제산삼심포지엄을 지난 2월 개최해 고려인삼의 상징성을 부각시키고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사업과 연계하고, 보건(의료)관광, 농촌관광, 체험관광을 통한 「테라피타운 화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SK건설(주) SK임업부분과 펠릿 생산 공장설립 협약체결, 이양농공단지 내 4천여 평에 50억을 투자하여 펠릿 생산 공장 준공식을 갖고, 지난 4월 22일부터 펠릿을 생산(연간 13만 톤), 도내 시설하우스농가, 일반농가 3천여 농가에 공급, 난방비 절감과 환경 친화적 신재생 에너지 공급으로 화석연료사용을 대체하여 지구 온난화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화순읍 ,동면, 능주면 ,도곡면은 그린시티 디자인 계획을 수립, 자전거 도로 확충,
환경 친화적인 도시미관개선, 명품 도시 숲 조성, 만연산 헬스 케어 체험장 조성으로 녹색친수공간을 확충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살기 좋은 「테라피타운 화순」으로 가꾸어 가고 있다.

녹색성장은 “가도 되고, 안 가도 되는 길이 아니라” “꼭 가야만 하는 길이고”
“화순군”은 이미 그 길을 앞서가고 있다.
주용현 기자 570yong@paran.com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