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밀린 업무에 열중하다 보면 지끈지끈 머리가 아프고, 어깨는 결리고, 눈은 피곤하고 하나 둘씩 아프기 시작하는 직장인들. 간단한 지압법을 익혀두면 이런 증상을 다스릴 수 있다.
◇어깨 결림=어깨의 반응 부위는 새끼손가락 전체다. 새끼손가락의 바닥면, 측면 양쪽을 마사지한다. 사무직 등 어깨 통증이 오기 쉬운 사람은 1시간마다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주 마사지할 경우는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눈의 피로에서 비롯된 어깨 결림에는 눈에 해당하는 부위도 효과가 크다.
☞방법 : 손가락 끝에서 손바닥 쪽으로 골고루 마사지한다. 손바닥 쪽을 30회, 측면을 30회씩 좌우 손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아침이나 점심, 잠자기 전에 오른손 60회, 왼손 60회 해준다.
◇두통=뇌의 척추의 반응 부위를 마사지한다. 머리의 어느 부위가 아프건 좌우 양손을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다만 마사지를 해도 낫지 않는 심한 두통이나 구토를 동반하는 두통일 때는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방법 : 엄지손가락 끝의 손바닥 면을 20회, 측면을 20회, 엄지손가락이 시작되는 부분의 손바닥 쪽을 20회씩, 좌우 양손을 한다. 두통이 나타날 때마다 오른손 60회, 왼손 60회 해준다.
◇눈의 피로=검지의 두 번째 마디가 눈의 반응 부위다. 손바닥 쪽만이 아니라 전체가 다 해당되므로 손바닥 쪽과 측면 양쪽부터 자극을 준다. 눈의 피로는 두통과 어깨 결림 등에도 영향을 준다. 두통의 마사지 부위와 어깨 결림의 마사지 부위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방법 : 두 번째 손가락의 둘째 마디를 손바닥 쪽 15회, 측면 15회 마사지한다. 눈이 피로할 때 기분이 좋을 정도의 강도로 오른손, 왼손 각각 30회 한다.
◇스트레스=엄지에서 시작해 손바닥 끝을 향해 길게 뻗는 바깥쪽 둘레가 척추의 반응 부위다. 잠들기 전에 잠자리에서 마사지한다. 교감신경이 안정을 찾아 차분한 기분을 찾을 수 있다. 마사지 방향은 모두 손목 선과 평행하도록 한다.
☞방법 : 엄지의 첫 번째 마디에서 시작해서 새끼손가락 쪽 손목까지 8곳으로 나누어 10회씩 한다. 잠자기 전에 오른손, 왼손 각각 80회 한다.
일요신문 제공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