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대표축제 개발에 따른 해외 음식관련 우수축제 탐방을 실시했다.
지난 7월 27일부터 5일까지 8박10일간 홍이식 군수를 비롯한 임영택 기획감사실장, 곽화열 문화관광과장 등 화순군 축제 관계자 5명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샌프란시스코, LA, 샌디애고를 중심으로 음식축제 현장을 참관했다.
축제탐방 1~2일차에는 마늘을 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가 유명한 길로이 마늘 축제장(Gilroy Garlic Festival)을 참관하였으며, 3일차에는 캘리포니아 주도인 세크라멘토로 이동하여 16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캘리포니아주 농업 축제장을 찾아 250가지가 넘는 세계 각국의 음식과 그밖에 각종 전시회 등을 관람하였다.
탐방 4~5일차에는 알라메다로 이동하여 알라메다시 박람회 시설 견학과 LA부근의 파사데나시 로즈 페레이드 운영사무실을 방문하여 매년 1월1일 하루만 행사를 진행하는데, 1년여 동안 준비를 하며 참가자는 1년 전에 확정하고 행사진행 자원봉사자는 시민들과 학생들로 이루어지며 10km에 걸쳐 펼쳐진 로즈 퍼레이드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탐방 6일차에는 오렌지카운티로 이동, 다양한 쇼와 콘서트, 각종 전시회와 특히 유명 요리사들의 치즈를 이용한 음식 만들기 경연과 어린이들을 위해 간이 동물원 등이 마련된 10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오렌지카운티 페어를 참관했다.
공식행사 7일차인 8월2일에는 글렌데일시로 이동하여 미국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시와상호 이익과 발전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 조성 및 정보 교류와 경제, 문화예술, 스포츠, 교육 등 각 분야별 교류프로그램을 촉진하고, 청소년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언어프로그램, 민박 및 문화체험을 증진을 위한 우호협력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공식행사 마지막 날에는 샌디애고의 델마로 이동하여 캘리포니아주 3대 축제 중 하나인 샌디애고 델마 페어그라운드 조직위원회 방문 및 시설물 등을 견학하였다.
이번 해외 우수축제 탐방은 행사진행 방법, 시설물 견학, 음식관련 무대 구성 및 판매사항, 기타 프로그램 운영과 관광객들의 참여모습을 직접 확인한 사항으로 화순군 대표축제 개발에 접목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순클릭 570yo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