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 소방시설 꼭 설치하세요!
검색 입력폼
칼럼/기고

주택용 소방시설 꼭 설치하세요!

<기고>화순소방서 김용호 소방서장

김용호 화순소방서장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만남을 최소화 하고 유선상으로 안부를 묻는 등 온 국민이 방역수칙을 준수함에 따라 지금까지의 명절과 다른 풍경이 될 예정이다.

하지만 마음만은 여전한 설 명절, 부모님과 친지를 위한 선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 하는 것은 어떨까 제안해본다.

소방청에서 발표한 최근 화재 관련 통계를 보면 전체 화재 대비 주택 화재는 26%, 비주택 화재는 74%를 차지한다. 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주택 화재 사망자가 62%에 달할 정도로 높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삼가하고 주택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요즘, 설 명절을 맞이하여 주택의 안전관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택용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다. 소화기는 초기 화재 시 소방차 한 대와 비견될 정도로 불을 끄는 능력이 탁월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깊은 잠이 들었을 때도 24시간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으로 화재 발생을 알려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대피를 도와서 인명을 살릴 수 있다. 이처럼 ‘주택용 소방시설’은 각 가구에 필수적인 설치가 강조된다.

이에 따라 2012년 2월 5일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주택에도 설치하도록 의무화했다. 신규 주택은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하고 기존 주택은 5년간 유예 기간을 두어 2017년 2월 4일까지 세대별, 층별로 적응 소화기 1개 이상과 구획된 실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도록 했다.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에 대해 대대적으로 홍보활동에 펼치고 있으나 아직 그 성과는 미약한 수준이다. 행여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설치’라는 단어에 국민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주택용 소방시설은 인터넷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소화기는 거실이나 주방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눈에 띄는 곳에 잘 비치하면 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드라이버 하나로 각 실의 천장에 간편하게 부착하기만 하면 된다.
    
주택에 대한 소방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의 협조와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특히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집 소화기 1대, 경보기 1대는 내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9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화순클릭 mkp0310@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