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A형 간염백신 자립 가속화
검색 입력폼
기관

국산 A형 간염백신 자립 가속화

전남생물의약연구센터, 복지부 A형간염백신 효능평가 시험사업 수주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생물의약연구센터(센터장 곽원재)가 보건복지부 백신 실용화 기술개발 사업단에서 추진 중인 “A형 간염백신 효능평가 시험 사업”을 수주했다.

A형 간염 백신은 국가예방접종 항목에 포함되어 무료접종이 시행되고 있으나, 2021년 현재까지 국산 제품이 개발된 바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A형 간염 백신 국산화에 필요한 백신 효능을 평가하는 적절한 방법 및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복지부 A형 간염 백신 효능평가 시험 사업은 생물의약연구센터가 주관기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와 진메트릭스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여 협력을 통해 A형 간염 백신 국산화에 필요한 바이러스 항원 제조공정 기술을 확보하고, A형 간염 백신 체액성, 세포성, 방어 효능 평가 기술을 확보하며, 항원 원료와 완제품 제조에 필요한 품질 검증 기술 등을 확보하게 된다.

생물의약연구센터는 2019년 ~ 2020년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 백신 제품화 기술지원 사업”과제를 수행하면서 A형 간염 백신의 주요 품질 시험법을 구축하고 검증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확보한 바 있어 효능평가시험 사업을 수행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곽원재 센터장은 “이번 A형 간염 백신 효능평가기술 구축을 통해 완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A형 간염 백신 국내 개발이 가속화되어 안정적인 백신 공급이 가능한 국산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화순클릭 mkp0310@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