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서 얼굴에 생긴 잔주름에 신경 쓰이기 시작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비싼 기능성 화장품이나 피부과 시술만이 동안이 되는 방법이라고 믿는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젊음을 지키려는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생활 속의 작은 노력으로도 얼마든지 동안을 만들 수 있다.
한방에서는 체질에 따라 피부 건강에 좋은 식품이 따로 있다고 보고 있다. 어떤 식품이 내 체질과 잘 맞을까.
▶태양인=지방이 적은 해물이나 채소류를 가까이 하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꿀 수 있다.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냉수를 마시는 게 좋고 영지차나 솔잎차, 감잎차, 포도주스 등이 잘 맞는다.
▶태음인=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은 편이지만 피부가 거칠어 피부를 잘 관리해야 하는 체질이다. 태음인의 피부에 좋은 식품으로는 마늘이나 당근, 더덕, 연근, 현미, 땅콩, 두부, 호박 등이고 차 중에서는 영지차, 칡차, 둥글레차가 좋다.
▶소양인=신장과 하체는 약해도 위장이 강한 체질이다. 위와 췌장 등에 열이 많아 태양인처럼 찬 음식과 해물류가 좋고 영지차나 녹차, 구기자차, 결명자차도 잘 맞는다. 하지만 닭고기나 후추, 겨자, 계피, 참기름, 인삼처럼 성질이 따뜻한 식품은 줄여야 한다.
▶소음인=소화가 안 되고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므로 항상 담백하고 따뜻한 음식을 섭취해야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열을 내는 인삼이나 생강, 마늘 같은 식품과 궁합이 맞는다.
일요신문 제공 570yong@paran.com